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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58년 7월 페어웨더 단층부에서 발생한 규모 8.3의 지진이 알래스카 남부 해안을 뒤흔들었다.지반 흔들기 행사는 인근 리투야 만에서 대규모 산사태를 일으켰고, 이로 인해 좁은 수역을 뚫고 5명이 사망하는 파괴적인 쓰나미가 발생했다.

     

    이 거대한 파도는 만을 둘러싼 가파른 비탈길에서 해발 1719피트(524미터)의 높이까지 수평을 이루며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1454피트 또는 443미터)보다 높다.이것을 런업 높이 또는 파도가 상륙한 후에 도달하는 높이로 알려져 있다.

     

    해일과 허리케인을 전문으로 하는 헤르만 프리츠 조지아공대 토목환경공학부 교수는 라이브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그것은 목격자들이 기록하고 목격한 가장 큰 파도"라고 말했다.그는 "지구의 역사에는 지질학적 퇴적물에서 추론할 수 있는 더 큰 파도가 있었지만 이는 해석에 개방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리츠는 만 모양을 모방한 전문 1:675급 규모의 실험용 탱크를 이용해 리투야만 쓰나미를 재현한 '순수하고 응용된 지구물리학' 학술지에 2009년 발표한 연구의 주 저자다.연구팀은 나무의 평준화를 책임지는 파도의 최대 높이가 약 492피트(150m)로 지구상에 기록된 파도의 파고보다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쓰나미가 이 높이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산사태가 발생하여 약 11억 입방피트(3천만 입방미터)의 암석이 리투야 만에 쏟아졌을 것으로 연구진은 추정했다.그러나 산사태의 극한 스케일로 인해 이렇게 거대한 파도를 만들 수 있는 힘이 생겼지만, 만이 생긴 것이 파도가 그렇게 높은 진짜 이유라고 프리츠는 말했다.

     

    리투야 만은 피오르드로, 고대 빙하에 의해 만들어진 가파른 옆면이 있는 길고 좁은 해안 입구다.이 만은 길이가 약 9마일(14.5km)이고 가장 넓은 지점에서 지름이 약 2마일(3.2km)이다.최대 깊이는 722피트(220m)이며, 폭 984피트(300m)의 개방으로 알래스카 만과 연결된다.1958년 쓰나미를 촉발한 산사태는 바다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피오르드 끝 길버트 인렛에서 발생했다.

     

    전형적인 산사태로 발생한 쓰나미 때, 그 결과로 생긴 파도는 부채꼴 모양으로 발산된다.그러나 리투야만의 좁은 모양과 가파른 경사면은 물론 기원의 지점도 파도의 전력이 한 방향으로 채널링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그리고 물이 갈 곳이 없었기 때문에 주변의 경사면을 밀어올렸기 때문에 물이 고여 있는 높이가 엄청나게 높았다고 프리츠는 말했다.

     

    2019년 자연 비상 및 지구 시스템 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컴퓨터 모델을 사용하여 파동의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들었다

     

    프리츠 대변인은 "이러한 형태의 극단적인 파도는 메가쓰나미(메가쓰나미)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프리츠 장관은 산사태로 발생한 쓰나미는 텍토닉 쓰나미보다 훨씬 희귀한 것으로, 텍토닉 플레이트의 이동으로 해저에 지장을 초래하고(2011년 일본 쓰나미 등) 전체 쓰나미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산사태로 발생한 쓰나미는 지각해일보다 수명이 훨씬 짧다고 그는 덧붙였다.

     

    프리츠는 "육지붕괴로 인한 쓰나미는 발생원 근처에서 매우 크지만 빠르게 붕괴할 수 있다"고 말했다.반면 지각 쓰나미는 해안에 도달하면 엄청난 거리를 이동하며 높이가 증가하는 몇 피트 높이의 작은 파도로부터 시작된다고 그는 지적했다.

     

    프리츠 대변인은 리투야 만 쓰나미 당시 파도는 피오르드의 좁은 개장에 이르렀을 때 328피트(100m) 미만으로 감소했으며 알래스카만으로 더 이상 전파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1958년의 쓰나미는 리투야 만에서 처음이 아니었다.지질학자들은 1853년, 1854년, 1936년에 발생한 작은 쓰나미의 증거를 이전에 발견했지만, 이것들의 모든 증거는 훨씬 더 큰 메가쓰나미에 의해 씻겨내려갔다고 WSSPC가 발표했다.

     

    WSSPC에 따르면 산사태가 일어났을 때 만에서 배를 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사람들이 파도를 타거나 만 입구를 통해 탈출하는 방법으로 쓰나미에서 살아남았다고 한다.파고가 소멸된 후, 연구자들이 조사하기에 충분히 안전하다고 여겨지기까지 3주가 걸렸고, 마침내 안전하다고 여겨졌을 때, 연구자들은 그 만 안에 떠 있는 수백만 그루의 뿌리 뽑힌 나무들을 묘사했다.

     

    2020년 10월 29일 포르투갈 서핑선수 안토니오 로리아노는 포르투갈 서부의 나자레에서 101.4피트(30.9m) 높이의 파도를 타면서 파도타기 최고기록을 경신했다.이 파도는 우주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컸으며 NASA와 미국 지질조사국(US Geological Survey)이 운영하는 인공위성 랜더스8에 의해 촬영됐다고 라이브사이언스가 앞서 보도했다.(이 기록은 WSL 관계자가 파도의 높이를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세계서프리그(WSL)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에 따르면 지금까지 기록된 공식 최대 개방 파고는 62.3피트(19m)로 측정되었고 2013년 2월 17일 북대서양에서 부표에 의해 탐지되었다.

     

    2020년 11월 17일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밴쿠버섬 인근의 부표가 역대 가장 극단적인 악성 파도를 기록했다.(악어파도는 외양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주변 부류의 2배 이상 높은 비정상적으로 높은 파동이다.)이 파도의 높이는 58피트(17.6m)로 연구자들이 '천년에 한번' 발생이라고 설명한 주변 부피의 3배가 넘는다고 Live Science는 앞서 보도했다.

     

    대서양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조수(조수)는 들어오는 조수가 강의 흐름을 역전시켜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파동, 즉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물의 파동, 즉 파동을 형성하는 현상이다. 대서양에 따르면, 중국의 첸탕 강에서 보통 파도는 약 9m 높이에 달한다고 한다.그러나 2013년 8월 22일 태풍으로 인한 추가 폭우로 파도가 약 65.6피트(20m) 높이까지 치솟았고 관중 30명이 다쳤다고 스카이뉴스는 전했다.

     

    인간이 만든 인공파 중 가장 큰 인공파는 2015년 문을 연 네덜란드의 델타 플룸파 발전기에서 발생한다.240만 갤런(900만 리터)의 물을 담고 있는 이 984피트(300m) 길이의 탱크는 최대 높이 16.4피트(5m)의 파도를 일으킨다고 BBC방송이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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